언론보도


한국한의원에 대한 언론기사

제목[건강정보]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에 대하여..
  • 조회수
  • 1,775
  • 작성일
  • 2023-04-19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손이나 발을 떨면서 무표정한 얼굴로 꾸부정하거나 뻣뻣한 자세로 종종걸음을 하는 사람을 보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와 같은 질병을 수전풍이라 하고 단순 긴장성 떨림을 수전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병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병률이 높으며 치료시기를 놓치면 운동장애가 점차 심해져 걸음을 걷기조차 어렵게 되고 인지능력마저 떨어져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수전풍의 대표증상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전진 강직 서동이 보이는데 현대의학에서는 이병을 파킨슨 또는 파킨슨증후군이라 합니다. 



근대 이전 한방에서는 손이나 발, 심하면 머리나 몸마저 흔들흔들 거리다 긴장하면 뻣뻣하게 굳기도 하는 모습이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가지와 같은 형상에 수전증을 대표적인 풍병으로 보고 다양한 치료법과 처방들이 문헌 기록에 남아있습니다. 



최근에 와서 이와 같은 증상의 원인이 뇌 속 중뇌에 퇴행성 질환의 하나로 도파민 부족이 원인이라 밝혀져 치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아직 완치는 요원하다고 말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수전풍이나 수전증을 흔히 치료가 쉽지 않거나 불치병이라 하지만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실제 초기에 관찰하고 치료하면 의외로 힘들이지 않고 증상이 완화되거나 치료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킨슨의 증상 



- 쉬고 있는 중에도 한쪽 손이나 발 또는 턱이 이유 없이 떨린다.

-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변비가 있고 소변이 잦고 시원하지 않다.

- 수면 중에 잠꼬대가 심하고 손과 발이나 몸을 움직이기도 한다.

- 관절을 움직여 보면 뻣뻣해져서 유연성이 없는 것이 느껴진다.

- 걸음이나 행동이 굼뜨며 둔하고 앉으면 일어나기가 힘이 든다.

- 서 있는 동안에도 자신도 모르게 구부린 자세를 취하고 있다. 

- 걸을 때 한쪽 팔이 흔들리지 않거나 다리가 끌리는 느낌이다.

- 자꾸 몸이 앞으로 숙여지면서 보폭이 줄고 종종걸음을 걷는다.

- 일단 걸음을 걸으면 보행속도가 빨라지고 중심을 잡지 못한다.

- 옷을 입거나 단추를 채우는 데 이전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 목소리가 약해지고 발음이 웅얼거리듯 분명하지 않게 들린다.

- 얼굴에 표정이 감소하고 감정 표현 줄어 무덤덤하게 느껴진다. 



● 3개 이상 유의

● 5개 이상 주의

● 7개 이상 위험 





이 외에도 후각장애 우울증 건망증 인지장애 현기증 서동증 등의 증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파킨슨과 파킨슨증후군을 구분하는 대표증상으로 파킨슨은 주로 환자가 쉬고 있을 때 나타나며, 자발적인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떨림이 감소하고 오히려 안정 시 진전현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파킨슨증후군은 평소에는 안정적이다가 흥분하거나 긴장상태에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 외 기립성 어지럼증 요실금 판단력 저하 등 추가 증상이 뒤따를 수 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초기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변비가 지속된다거나 후각이 약해져 냄새를 맡지 못하거나 잠꼬대가 심하고 악몽을 자주 꾼다면 혹시 모를  파킨슨병의 전단계는 아닌지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 또한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농약이 없는 신선한 채소나 녹차를 드시고 운동 중에 유산소 운동을 습관적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은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 고단백질 콜레스테롤이 많은 지방식은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양약 중에 파킨슨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발병하게 하는 종류가 많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복용하는 약물 중에 손발 떨림이나 관련 증상을 유발하는 종류는 없는가 의사 및 약사 선생님과 상담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한방치료는 탕약 탕액 산재와 함께 침구로 주로 치료하며 초기에는 대부분 치료가 가능

하고 진행이 되어 증상이 심한 경우에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과 치료에는 

안심산 근력산 거풍산(1일 3회 아침 점심 저녁 식후 10분)을 증상에 맞추어 선택한 후 

약 3일 정도 복용하신 후 경과에 따라 복용을 연장하시면 됩니다.

(안심산 근력산 거풍산사진) 



일반적 치료 겸 증상 완화에

백보심 백근력 백거풍(1일 3회 아침, 점심, 저녁, 식후 10분)을 증상에 맞추어 선택한 후

약 5~6개월 정도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것 입니다.



만성적 치료 겸 증상 완화에

안심산 근력산 거풍산(1일 2회 아침, 저녁, 식후 10분)을 증상에 맞게 선택하고 

백보심 백근력 백거풍(1일 3회 아침, 점심, 저녁, 식후 10분)을 증상에 맞게 선택한 후 함께

약 5~6개월 정도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만성적 치료 겸 증상 완화에

탕약(1일 3회 아침 점심 저녁 식후 10분)과 함께 복용할때는 안심산 근력산 거풍산(1일 2회 아침 저녁 식후 10분)을 증상에 맞추어 선택한 후 썩어 드시고 백보심 백근력 백거풍(오후에 1봉)은 증상에 맞추어 선택한 후 주무시기 전에 드시면 됩니다.





백거풍과 거풍산은 

수전풍(파킨슨병) 또는 수전증(파킨슨증후군) 중에 어지럼증 현기증 수족냉증 수족저림 수족경련 수족마비에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뇌 심장 혈관에 관련된 순환기질환에 사용하는 명약입니다.

주로 두전증 수전증 뇌빈혈 집중력감퇴 편측마비 중풍 초기증상에 해당하는 허혈성 풍증 및 각종 신경 심장질환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해당하는 질병명으로는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 현기증 집중저하 기억감퇴 뇌빈혈 고지혈증 허혈성 풍증(뇌경색 초기증상) 허혈성 중풍(뇌경색) 뇌출혈 뇌색전 뇌동맥류 경동맥협착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과 치료에는 거풍산을



만성적이라 면역을 강화하고 예방 겸 치료에는 백거풍을



중증일 경우에는 거풍산과 백거풍을



함께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안심산과 백보심은 

정신적 스트레스 이 외에도 심리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 증상 중에 뇌신경 심인성심장 정신신경질환에 효과가 뛰어난 명약입니다.

주로 머리나 손발을 떨고 있는 두전증 수전증에 불면 잠꼬대 불안초조 심계항진 강박신경 심장화 호흡곤란 공황 우울 협심 등의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해당하는 질병명으로는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 중에 불안신경증 불면증 몽유병(렘수면) 심장화병 우울증 강박신경증 공황증 히스테리 노이로제 신경심장병 심인성협심증 등의 질병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가벼운 증상과 치료에는 안심산을



만성적이라 면역을 강화하고 예방 겸 치료에는 백보심을



중증일 경우에는 안심산과 백보심을



함께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것입니다.





근력산과 백근력은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이 오래되어 근육이 나무토막같이 뻣뻣하게 굳어있거나 

근육 및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는 근골격질환에 효과가 뛰어난 명약입니다.

두전증 수전증 항강 강직 근육통 수족마목 수족저림 각종신경통증 각종관절염증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해당하는 질병명으로는

수전풍(파킨슨병) 수전증(파킨슨증후군) 경추신경통 경추협착증 요추협착증 각종근육통 각종신경통 각종관절염 강직성척수염 골다공증에 효과가 뛰어 납니다. 



가벼운 증상과 치료에는 근력산을



만성적이라 면역을 강화하고 예방 겸 치료에는 백근력을



중증일 경우에는 근력산과 백근력을



함께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한국한의원에서 처방하는 산제나 백세시리즈는 GMP(미국식품의약품)에 등록한 백수희 백수력과 같은 방식으로 제조하므로 효과나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