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사설


한국한의원 원장님께서 전하는 글

제목[HK한국한의원]선을 구하고 악에서 벗어나려면
  • 조회수
  • 306
  • 작성일
  • 2024-06-27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악(善惡)을 안고 살아갑니다. 천지인의 탄생과 소멸에서 시작은 무(無)에서 탄생한 유(有)이고  유(有)에서 소멸한 무(無)이기에 시작은 없음이 있음으로 진행을 하다가 있음이 소멸해 가는 과정을 천지인의 삼신 사상에서 봅니다.



그리고 보면 인간의 시작은 무심하여 좋고 나쁨이 없었네요. 탄생과 소멸 과정에서 유심이 탄생하여 있고 없음과 좋고 나쁨, 바름과 틀림, 선과 악을 구분합니다.



이 말씀은 시작은 좋고 나쁨이 없었으나 탄생과 소멸 과정에서 선과 악을 구분해 행복과 불행을 낳아 삶에 갈등을 더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작은 선악이 존재하지 않는 무에서 탄생하였으나 후에는 좋고 나쁨을 인식하는 유에서 분별심이 선악을 구분하고 행복과 불행을 배웁니다.



결국, 탄생과 생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감(五感)과 칠정(七情)이 느끼는 인식의 변화에서 선과 악이 자리를 잡고 운명을 정합니다. 



종합하면 인간은 선과 악이 없는 천진무구(天眞無垢)였으나 삶의 과정 중 좋고 나쁨을 인식하면서 식욕(食慾), 애욕(愛慾), 성욕(性慾), 물욕(物慾), 명예욕(名譽欲)이 더해져 욕구를 낳아 욕심을 구합니다. 동시에 나의 시작은 천진무구였으나 천지의(아버지와 어머니)의 만남에서 좋고 나쁨의 분별심이 여러 욕구와 욕심이 더해져  나의 탄생과 함께 성장해 가면서 운명을 정하려 합니다.



그러고 보면 나는 선악이 없는 무욕(無欲) 무심(無慾) 하여 선하고 죄가 없었으나 여러 욕구에 따른 욕심에 갈등과 미움에 증오를 낳아 악을 잉태하고 죄를 낳습니다. 하지만 일시무시일 석삼극 무진본(一 始無始一析三極無盡本),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空卽是色)이 새로운 소멸과 시작이므로 나의 운명 속에 선악 또한 삶의 과정에서 생성과 소멸이 가능합니다.



이 순간 선한 마음을 가지면 선을 낳고 악한 마음을 가지면 악을 낳습니다. 바로 지금 이때 이 순간 천지인(천신, 지신, 인신)께 사랑 존경 감사를 전해 우리 모두 좋은 마음을 가지고 좋은 결과를 낳는 지혜를 구해 봅니다. 



HK한국한의원 회원님 

천지인의 탄생과 소멸에서 당신은 소우주입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존경하고 감사하면서 좋은 생각을 하여 좋은 결과를 구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TOP